스킵네비게이션

교육과정 믿을 수 있는 당신의 파트너, YSU 공과대학원
YSU 공과대학원이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믿을 수 있는 당신의 파트너, YSU 공과대학원 <br/>YSU 공과대학원이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교과목 해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II (Object Oriented Programming) 1-2-2, 2-2-2

소프트웨어공학의 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파라다임에 연관된 제반 분야을 학습함. 특히 시대적인 대세인 객체지향 언어 중심으로 강의하며, 이를 사례 중심으로 발표하게 함.

교통공학특론(Traffic Engineering) 1-3-3

사람과 물자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송하기 위해 필요한 교통시설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원리와 기술을 습득한다.

교통계획특론(Transportation Planning) 1-3-3

장래의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분석평가하며 교통이 토지이용과 자연 및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교통운영론 (Traffic Operations) 2-3-3

도로, 신호등, 주차장 등 모든 교통시설의 효율성,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통현상과 자료의 기술적 분석방법 및 그에 따른 다양한 운영기법을 학습하고, 나아가 이러한 운영기법의 시행효과를 측정, 분석, 평가하는 방법론을 습득한다.

도로설계론 (Highway Geometric Design) 2-3-3

교통의 구성요소인 도로, 차량, 사람의 특성과 교통흐름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도로의 기하구조 설계로 대표되는 교통시설의 위치, 규격, 모양, 재료 등을 결정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교통류해석론(Traffic Flow Theory) 3-3-3

도로상에서의 차량흐름 현상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해석을 통해 교통류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존의 다양한 교통류 모형들의 핵심이론과 이들 모형의 실제 적용사례 및 평가결과를 학습한다.

대중교통론 (Traffic Flow Theory) 3-3-3

대중교통수단의 종류와 정의, 특성 등을 고찰하고 대중교통과 타 교통수단 간의 특성을 비교/분석한다. 대중교통의 정류장, 운임, 서비스수준, 운영관리기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교통행정특론(Transportation Policy) 3-2-2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의 운수 등의 일반적인 교통행정에서부터 교통투자분석기법의 변화와 과제, 교통시설투자재원확보를 위한 변화와 한계에 대해 학습한다.

ITS 특론(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4-3-3

도시지역 교통혼잡 및 교통안전문제의 가장 효과적인 해결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지능형교통체계(ITS)의 기본개념, 제공서비스, 구성체계, 핵심요소기술, 국내외 ITS 구축사례 등 ITS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한다.

교통안전특론(Traffic Safety) 4-3-3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최신의 공학적인 기법 즉, 상충조사 및 적극적 안내기법, 교통정온화기법, 교통 안전진단방법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ITS 기술을 교통안전에 접목시키는 방법, 나아가 개별 사고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사고재현분석방법을 심도 깊게 학습하고, 교통사고 및 안전분석 전반에 필요한 기초역학 및 통계기법을 강의한다.

도시계획특론(Urban Planning)1-2-2

특별시, 광역시, 시 또는 군단위의 관할구역에 대해 기본적인 공간구조와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서 도시의 재개발과 재건축시 토지이용에 따른 균형적인 공간배치를 추구하는 학문으로서 교통공학분야와의 직접 연결되는 교통계획과 교통시설, 교통운영 등에 응용지식을 습득한다.

교통빅데이터 분석론(Transportation Big Data Analysis) 2-2-2

도로변의 송수신장치, 검지기, 드론 등 다양한 정보수집 수단을 통해 수집되는 방대한 양의 교통정보를 취합, 해석하여 교통관리, 교통계획에 활용하는 방법론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