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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해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II (Object Oriented Programming I, II) 1-3-3

소프트웨어공학의 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파라다임에 연관된 제반 분야을 학습함. 특히 시대적인 대세인 객체지향 언어 중심으로 강의하며, 이를 사례 중심으로 발표하게 함.

인공지능특론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1-3-3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들인 탐색, 제약 만족 문제, 게임, 기계 학습, 논리, 논리 프로그래밍, 자연어 처리를 배운다. MIT의 OpenCouseware 강의와 학습 자료를 이용한다.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1-3-3

본 과목에서는 하나의 영상 또는 일련의 영상들로부터 그것들이 얻어진 3차원 세계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자동적으로 추출하는 이론들과 알고리즘들을 다룬다.

디지털포렌식실무 (Practical Digital Forensic) 1-3-3

윈도우, 리눅스, 유닉스 등 해킹당한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분석을 통하여 침입자 추적 및 침입행위의 결과물 확보 등 시스템 해킹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윈도우 레지스트리 증거수집, 윈도우 시스템 분석, 유닉스 시스템에서의 침입흔적, 침입경로, 침입 IP 증거 수집 등을 배운다.

시스템보안프로그래밍 (System Security Programming) 1-3-3

윈도우, 리눅스, 유닉스 등의 메모리, 파일, 네트워크, 쓰레드 등을 다루는 다양한 기법을 배우고 보안관련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정보보안이론및실습 (Information Security) 1-3-3

지식의 정보화와 처리, 통신 과정에서의 핵심 과제인 정보보호 이론과 기술 등의 전반을 개략적으로 강의한다. 암호학, 정보보호 프로토콜 시스템 개발의 이론과 실습을 한다.

컴퓨터응용과제실험 (Computer Application Project Lab) 2-3-3

신호처리에 기본이론을 공부하고 이러한 이론을 영상처리에 적용하고자 한다. 특히, 영상처리에서 패턴매칭을 통한 인식 방법을 공부한다.

패턴인식론 (Theory of Pattern Recognition) 2-3-3

1. 디지털 신호처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2. 패턴인식에 대한 기본 개념을 파악한다. 3. 패턴인식을 응용한 분류기법 및 신호처리기술에 대한 기반 지식을 바탕으로 응용 프로그래밍을 통해 패턴인식 기술을 연마한다. 4. 기말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구체적인 패턴인식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

웹해킹대응실무 (Practical Web Hacking Response) 2-3-3

인증우회 기법, XSS, CSRF, DB 공격기법, Web Server 보안 설정 등에 대해 학습한다. Web 기초, 정보수집기법, 인증 및 세션 관련 공격기법, Cross Site Scripting, Cross Site Request Forgery, SQL Injection, 기타 취약점 공격 기법, Web Server 보안을 능력을 갖춘다.

디지털포렌식법률 (Digtal Forensic Law) 2-3-3

실제 법정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증거 수집 과정과 법률에 대해 학습한다. 일반적으로 증거물 획득 기법 및 관련 법규, 분석 및 조사 기법 및 관련 법률, 보고서 작성 기법 등을 학습한다.

네트워크보안프로그래밍 (Network Security Programming) 2-3-3

해킹 공격 분석 및 로그 분석, 패킷분석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작성과 서버 Shell programming, hacking programming 작성 능력을 윈도우/리눅스 환경에서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보안실무 (Database Security) 2-3-3

데이터베이스 무결성 제약 조건과 접근제어 정책, DB 보안 모델(HRU 모델, Take-Grant 모델, Biba 모델, BLP 모델), 보안 DBMS, 보안 시스템 평가기준 등에 관해 학습하고, MS SQL을 이용한 권한관리 실습을 수행한다

영상처리응용 (Application of Image Processing) 3-3-3

영상이 가지는 정보의 표현력은 문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표현력을 크게 앞지른다. 영상자체의 형태로 데이터를 생성하고 처리하며 해석하는 일은 멀티미디어를 중심으로하는 인터넷 환경에서 더욱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본 과목은 영상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좀더 좋은 품질의 영상으로 가공하고 나아가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간이 가지는 시각정보처리 기능과 유사한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로봇센서처리기술 (Robot sensor processing technique) 3-3-3

인간과 로봇의 HCI를 위한 오디오 센서 처리기술을 학습한다. Microphone sensor를 신호처리 기술, 그리고 음성 인식, 화자 인식, 감성인식, 음원 추적 기술등 다양한 HCi sensor 처리 응용 기술을 학습한다.

해킹&악성코드분석 (Hacking & Malignant Code Analysis) 3-3-3

스위치, 라우터 등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침해 분석을 통하여 침입자 추적 및 침입행위의 결과물 확보 등 네트워크 해킹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침해사고대응관리 (Management for Certified Ethical Hacker) 3-3-3

실제 사례 중심의 운영되고 있는 전산망의 침해 사고 대응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모의해킹실무 (Penetration Testing) 3-3-3

가상의 시스템을 구축한 후, 다양한 기법의 해킹 기법을 실습한다.

데이터웨어 하우징 및 OLAP (Data Wear housing,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4-3-3

업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추출해서 가공된 데이터 형태로 구성되는 업무 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법을 학습한다.

데이터마이닝기법과 응용 (Data Mining & Application) 4-3-3

데이터마이닝은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새롭고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작업인데 이를 수행하기 위해 데이터에서 패턴 (patterns), 연관 (associations), 변화 (changes), 예외 (anomalies), 규칙 (rules), 통계적으로 중요한 구조와 사건 (event) 들을 찾아내는 반자동(semi-automatic) 시스템 학습한다.

시스템&네트워크엔지니어링 (System&Network Engineering) 4-3-3

보안시스템(침입차단시스템, 침입탐지시스템)에서의 네트워크 증거수집, OSI 7 Layer와 네트워크 장비, 네트워크 장비(랜카드, 스위치, 허브, 라우터, 게이트웨이, SNMP)에서의 엔지니어링 기법 등을 학습한다.

유무선네트워크패킷분석 (Network Packet Analysis) 4-3-3

무선 컴퓨터 통신 시스템의 유무선 데이터 패킷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